close_btn

1.전통매체 광고산업 생존

2.모바일 광고시장 환경변화 어디까지

3. 전통매체와 모바일 연계 광고

모바일 광고 시장의 현황 분석 및 전망_이은석,이인수_정보통신정책연구원_2014.04

국내외 광고시장은 전반적으로 정체상태다. 소폭 증가세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광고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모바일 광고시장은 동영상 광고시장이 주도하고 있는데, 광고 사업자들은 모바일 광고시장을 앞다투어 인수하며 통신,미디어사업자들도 유튜브의 채널을 앞 다투어 인수하는 등 모바일 광고시장 참여자는 계속하여 증가하는 추세다. 이런 현상을 종합할 때 모바일 광고시장의 규모와 성장세가 커질 것이란 예측은 어렵지 않다.

젊은 세대들, TV 시청,쇼핑 등 일상 생활 속에 모바일을 통한 SNSM 검색,쇼핑,콘텐츠등에 대한 다양한 행태가 높아지고 있다.  방송 미디어를 통한 TV, 신문 등의 기존 매체가 아닌 모바일로 이용하는 기성세대와 다른 매체 이용행태를 보이는 등의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모바일이 우리 생활의 중심이 되며 온라인,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통합매체로 이어지고 있다. 모바일이 실생활화 되어지며 전통 매체에 의한 광고매출이 축소되고 모바일 광고매출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인다. 실제 14년 글로벌 광고시장TV,신문,잡지 등 전통 매체 등에 광고부문은 전년대비 1.6% 정도 그치나 모바일 광고는 33.8% 성장했다. 국내외 지상파 TV 광고매출은 3.5%하락했으나 모바일 광고는 52.4% 성장세를 기록했다.

 

모바일 시장의 규모

글로벌 광고시장

시장조사기관 PWC(2014)자료에 의하면 글로벌 광고시장은 (온라인,오프라인 합계) 4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광고시장은 2009년 이후 두 자릿수 이상 고도성장하며 전체 광고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2009년 이후 글로벌 광고시장 성장세를 주도한 모바일 광고시장은 국내적으로도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고도성장 중이다. 2009년 비중이 4%였으나 2014년은 14% 5년만에 3배 이상 성장했다. 이런 추세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광고진흥공사(KOBACO)의 자료에 의하면 2014년 국내 광고시장은 10 9,772억 원으로 조사됐는데 전체 광고 매출의 39%는 방송광고시장을 차지했다.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3 723억원 수준이며 전체 광고 시장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28%.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모바일 광고 시장의 규모는 2014년 매출 대비 2013 52.4% 증가한 7,205억 원을 기록했고 타 매체광고에 비해 월등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매출이 차지하는 비용은 2012 9.1%에서 2014 23.6% 2.5배 이상 증가했고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인터넷 사업자들의 모바일 광고 현황

국내 온라인 공과 시장을 주도한 네이버,다음카카오(현 카카오)의 모바일 광고 매출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과 모바일 SNS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시장을 견인한다. 2014년 네이버의 1분기 모바일 검색광고 매출비중이 22%에서 4분기 28% 6%p 증가했고 같은 기간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의 매출 비중은 9%에서 12% 증가한다. 다음카카오의 모바일 광고매출액은 2013 957억원에서 2014 1,663억원으로 1.7배 증가하고 같은 기간 모바일 광고의 매출 비중은 14.5%에서 33.6% 2.3배 증가한다. 그리고 2014년 이후 네이버와 다음카카오(현 카카오)모바일 광고 시장의 매출은 기존 플랫폼과 함께 더욱 커지고 있다.

 

글로벌 사업자들 모바일 광고 시장의 진출

모바일 광고시장 성장 잠재력은 글로벌 광고 기업들의 M&A 현황을 통해 확인가능 한데 글로벌 2, 미국 1위 광고기업인 옴니콤(Omnicom)은 애플의 주요 광고주로 옴니콤은 2014년 인수한 7개 기업주 4개가 모바일 및 O2O(Online to Offline)광고를 주로하는 기업이다. 글로벌 3위 프랑스 1위 광고기업인 퍼블리시스(Publisis)는 삼성전자를 주요 광고주로 보유주인데 퍼블리시스가 2013년 상반기 동안 인수한 기업 10개 중 6개 모바일 마케팅과 관련된 기업인데 우리나라의 제일기획도 2009년 중국 디지털 마케팅업계 4위 펑타이(Open Tide Greater China)를 인수했다. 2015 1월 영국 디지털 마케팅기업 Iris World wide를 인수해 글로벌 디지털 광고부문읠 확대하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CJ E&M 도 메조미디어 인수를 통해 모바일 광고 판매를 진행 하고 있따. 광고기업 뿐만 아니라 전통미디어사업에 적극적으로 모바일 시장 진입을 하려는 곳도 많아지고 있다.

모바일 중심의 미디어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것을 실감하고 이를 수용하는 입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유투브 이용자 수 상위 30개 채널이 미디어 사업자 및 통신사업자에게 인수됐다. 대표적으로 디즈니Disney는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즐기는 계층을 공략하기 위한 메이커스 스튜디오Maker Studio를 인수하고 워너브라더스WanerBros는 머시나마Machinima를 인수하며 드림웍스도 어썸니스TV(Awsomeness TV)를 인수했다. 이는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들이 온라인 미디어 진출을 통한 모바일 광고주를 확보해 기존 전통매체 시청률 하락에 의한 광고수익의 감소를 만회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중심의 매체이용행태

모바일과 함꼐 TV를 시청하는 등의 다양한 종류의 옴니채널이 발전 중에 있다. 옴니채널 서비스란 소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매체를 넘나들어 상품을 검색,구매 하도록 지원되는 일련의 서비스다. 이 용어를 통해 아마존의 쇼루밍 서비스로 월마트 등 오프라인 쇼핑몰의 타격을 만회하기위한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가 자리잡았다. 옴니채널 서비스는 TV,PC,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한 개념 멀티 채널 Multi Channel의 서비스다. 기존 서비스는 고객이 각 매체에 접근하여 관계가 형성되고 모바일 시대에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유기적인 관계가 형성되게끔 기술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웹사이트, 모바일, 온라인 카달로그, 소셜 미디어, 키오스크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생활공간의 콘텐츠와 광고를 제공받고 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

모바일 광고시장은 높은 성장세,인터넷 사업자들의 모바일 광고 매출이 증가하며 글로벌 기업들이 모바일 광고기업인수,모바일 중심의 매체 이용행태변화 등을 통한 모바일 광고시장에서의 성장세는 이어질것으로 보인다.

장조사기관 가트너에 의하면 모바일 단말기를 통한 판매량이 20143 15억대에서 2018 20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모바일 광고규모는 2014 180억 달러에서 2017 420억 달러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트너는 모바일 광고가 소비자들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생활을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이런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분석했다.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은 동영상이 주도할 것으로 보이는데 글로벌 통신장비사업자 에릭슨의 전망에 의하면 동영상 데이터 트래픽은 2014 2020년까지 10배 증가해 2020년 전체 트래픽의 55%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

국내외 광고시장은 전반적으로 정체 소폭증가세나 모바일 광고시장은 빠른 성장세다. 페이스 북이 구글에 비해 훨씬 높은 트래픽을 발생하나 광고매출은 1/2 가입자당 수익은 1/6수준에 있어 모바일 광고시장은 동영상 광고시장이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 통신,미디어사업자들도 유투브의 채널을 앞다투어 인사후에 모바일 광고시장의 참여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런 현황을 종합할 때 모바일 광고시장의 규모와 성장세가 더욱 커지게될 것이다. 젊은세대 중심의 TV 시청,쇼핑,이동생활의 SNS 검색,쇼핑,콘텐츠 이용 등의 다양한 행태가 달라질 것이며 모바일로 이용하는 기성세대와 다른 매체이용 행태를 보일 것이다. 

 

 

스마트 광고기술동향_이한규,오천인,한경수,현은희,정영호_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의한 콘텐츠의 소비가 기존 단방향 방송매체 이용에 따라 정체되는 중이다. 새로운 양방향 TV 매체가 활성화되고 있다. 관련한 광고분야에서의 소비매체의 특징을 반영한 맞춤형광고,양방향 커머스광고등에 대한 리워드형 광고등 새로운 광고 등이 나타나고 있다. 미디어 환경변화에 대응한 광고산업의 경쟁력을 확보 위해서는 개방형 스마트광고 플랫폼,광고고 효과측정체계 및 기술기반 구북 등 스마트광고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뉴미디어 광고 유형사례와 스마트 광고 플랫폼,효과측정 기술 동향 및 광고 효과 측정 체계 및 기술기반 구축에 의한 스마트 광고 기술에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뉴미디어 광고 유형사례,스마트광고플랫폼,효과측정기술동향과 서비스 개발사례에 의해 소개하고 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요소들을 도출해야 한다.

 

시론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의해 콘텐츠의 소비가 기존 단방향 방송 매체의 이용은 정체되며 새로운 양방향 TV 매체의 이용이 빠르게 활성화됐다. 또한 시청자들은 방송 콘텐츠를 TV를 통해서만 시청하는게 아니라 휴대전화,PC,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시청하고 있고 방송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편성된 시간에 시청하고 자신의 라이프 패턴에 따라서 원하는 시간에 시청하는 패턴도 높아지고 있는데 이 같은 미디어 소비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광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소비매체의 특징을 반영한 새로운 광고상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미디어 이용자가 콘텐츠 몰이 중에 광고를 전달하는 장점으로 인해 최근 각광받는다. 한편 기존의 매스미디어를 통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주가 원하는 대상 소비자를 목표로 타깃팅된 광고에 대한 광고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양방향 매체의 특성에 의한 부가적 광고에의 관련된 정보의 전달 및 광고로부터 상거래를 직접 연계하는 커머스형 광고 또한 양방향 광고의 확대의 한 예다. 이런 시청자의 인터랙션이 가능한 양방향은 뉴미디어환경에서의 광고 활성화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필요한 기술로 정의된다. 대표적 뉴미디어매체의 별도 광고 유형사례와 스마트 광고 기술요소 및 서비스 개발 사례에 대해 살피고 향후 스마트광고 발전방향대한 기술이 필요하다.

 

스마트 광고의 유형 분류

방송광고

기존 방송광고는 지상파,디지털케이블,위성IPTV 영향력을 통한 이미지,브랜드에 대한 일방적,반복적 광고를 노출하는 형식이 주를 이뤘다. 형태 또한 프로그램 전후 중간광고가 대부분인데 방송기술의 발전과 IPTV등의 양방향 방송 도입으로 간접광고,가상광고,데이터방송 광도등의 신유형 방송광고가 등장하고 있다. 맞춤형과 실감형으로 대표되는 스마트방송광고도 제공되기 시작했다. 맞춤형 광고는 개인 타깃팅, 인터렉션을 통한 소비자반응을 실시간 유도하는 개인맞춤형 타깃광고로 발전되고 있다. 인터넷 활용의 행동기반 타깃팅과 같은 맞춤형 광고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감형 광고는 입체영상(3D,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의 실감 디스플레이 및 인터페이스의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도 높은 광고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과 같은 서비스 사례들이 크다.

3DTV,UHDTV등 실감형 방송이 계속 발전할 전망이며, 이에 가상의 실감 및 현장감을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이 예상된다.

 

인터넷 광고

인터넷 영역에서 스마트 광고는 중소형 및 개인광고주를 통해 이용자 행태를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소비를 유도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맞춤형광고,소셜광고, 롱테일 광고 등이 제시되고 있다. 이메일 블로그,카페,SNS를 활용한 기법으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인 소셜광고의 또 하나의 유형으로 자리잡는다.

작은 규모의 광고주들은 소규모 매체들을 수용해 적은 비용으로 광고기회를 제공하고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롱테일 광고 또한 사장 규모 자체가 확장 될 수 있다.

 

모바일 광고

스마트 모바일 광고는 다양한 리치미디어를 활용하고,소비패턴 및 위치기반 서비스와 연동한 타깃광고 및 지역중소형 광고주의 참여를 확대시키며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커머스형 광고로 발전중이다. 리치미디어의 형태는 모바일 기기의 센서와 증강,가상 현실을 이용한 실감 체감형 광고로 시도된다. 모바일 영역에서의 맞춤형 타깃광고를 스마트 광고의 한 유형으로 제시한 것이다.

방송,인터넷과는 실시간 위치정보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이용자의 위치와 SNS를 결합한 기반 모바일 SNS 광고서비스와 위치,증강현실 결합한 소비자 적극적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는 광고들이 서비스되는 중이다. 위치기반서비스와 연동한 중소형 광고주들의 모바일 광고 참여가 즉아하면서 모바일 롱테일 광고의 개념이 등장한다. 중소개념의 지역 상점들이 주변의 모바일 이용자에게 광고 혹은 할인정보 등을 제공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리치미디어형 모바일 광고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사용자의 모바일 쇼핑 경험 증가와 모바일 뱅킹 및 전자지갑 등의 모바일 결제 인프라 확충으로 인해 모바일 광고에서 실제 제품의 구매 및 결제까지 이어지는 형태의 광고가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매체 융합 광고는 양방향과 상호연동이란 특성을 기본으로 하여 매체별로 노출되는 광고 콘텐츠가 서로 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광고 서비스를 생성하고 광고의 소비제어가 협업 형태로 이루어지는 특징을 지닌다. 그 유형은 최근 이슈가되는 융합형태인 방송,인터넷, 옥외 인터넷의 결합에의한 스마트TV와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로 분류가능하다. 미래 매체융합 광고는 멀티미디어 스크린을 비롯해 모바일 매체와의 융합까지도 고려된 융합의 대상(매체,단말,센서)를 계속 확장해나감으로써 양방향 맞춤형 개인화된 광고를 더욱 실감있게 제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광고 플랫폼

광고 환경에서 플랫폼은 콘텐츠를 생성,유통,소비하는 광고서비스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기 위한 광고주,광고회사,매체사,효과측정 기관등의 역할이 연동 할 수 있또록 누구나 광고를 제공하고 소비하는 과정에 참여하여 구성원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전통적 광고 플랫폼은 새로운 광고 서비스를 도입하고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위한 기술들이 적용되며 스마트 광고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광고 플랫폼 기술체계

일반적으로 광고플랫폼은 광고주, 광고관리, 매체관리,광고서비스관리,광고소비관리,광고 타깃팅, 멀티 스크린 기술들로 구성된다. 광고주들이 자신들의 광고집행을 의뢰 및 관리하는 기능으로 광고 캠페인 및 광고 콘텐츠를 등록하고 계획된 비용을 해당 광고를 노출할 인벤토리를 선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개방형광고 유통체계를 제공하도록 발전중이다

 

매체관리기술

광고들을 삽입해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매체사와 해당매체사들이 지정한 인벤토리 에대한 정보를 저장 및 관리하는 기술로 광고주들로부터 수주된 광고들이 잠재고객에게 기술로 광고주들로부터 수주된 광고들이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확률을 높이고 보다 많은 고객에게 노출되는 정보가 필요하다. 광고주로부터 의뢰된 광고주를 소비자가 접근하는 광고기회에 삽입하여 노출되는 기술과 이를 위한 데이터 관리기술로서의 광고주의 니즈와 매체사 및 인벤토리의 특성을 매치해 광고가 삽입될 시간적 공간적 위치를 지정하고, 이의 노출방식에 따라 지정된 시공간에 광고가 삽입되게끔 하는 기술이다.

 

광고 소비관리기술

집행이 결정된 광고들이 소비자들에의해 접근 경로,소비행태등에대한 정보를 추적 수집하고 이를 분석,관리,리포팅하는 기술로 광고유통의 근간이되는 광고효과에 대한 츠겅과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에대한 추적을 통해 효과적 광고노출을 제공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광고타깃팅 기술

광고주로부터 공급되는 광고들이 해당광고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들에게 도달되는 기술과 이를 위한 데이터 관리기술로 소비자들의 소비행태 및 습성,소비상황에 대한 성향을 추정하고 그러한 성향이 어떠한 광고를 삽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된다.

광고주의 광고의뢰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광고노출에 대한 효과분석들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스마트광고 플랫폼들이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더 정확한 타깃을 선정한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함이다. 다양한 시청 상황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기술 및 방안이 연구중이다.

 

모바일 광고 플랫폼

모바일 광고 분야의 애드몹(AdMob)은 모바일 광고를 실으려고 하는 광고주와 광고수익을 얻는 앱 개발자를 연결하는 모바일 광고 중개 플랫폼이다. 광고주와 광고 매체를 확보하고 서로에게 최적의 상대방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광고주가 타깃으로 삼는 고객층에게 어떤 앱을 이용하는지 분석해 광고효과를 높이는 분석알고리즘을 통해 광고주가 자사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앱을 선택해 우량기업은 물론, 소규모 지역 사업자까지 포괄하는 방대한 광고주 네트워크를 확보했다. 애드몹은 2010 5월 구글에 인수 후 구글 기존 인터넷 광고 플랫폼 애드센스와 통합해 검색,지도 및 지역 정보,위치기반 서비스등 구글의 기존 웹 서비스와 결합해 모바일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중이다.

 

스마트 TV 광고 플랫폼

삼성 AdHub는 모바일 기기나 스마트 TV 앱 개발자들이 개발한 앱에 손쉽게 광고를 탑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광고주에게 광고유형과 타깃그룹을 선택하도록 제공한다. Google TV Ads는 인터넷 분야의 구글,지상파 방송사,위성TV 방송사가 연합해 양방향광고 및 타깃광고 플랫폼을 구축하고 소규모 지역 케이블 회사와 제휴하고 케이블 TV에서의 맞춤형 광고도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AT&T는 모바일,온라인,TV환경을 통합한 크로스 채널 타깃팅 광고 집행 및 맞춤형 광고서비스인 AdWorks를 제공하고 시청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지역기반 광고주의 타깃 고객층과 연결해 광고를 제공한다. Hulu Netflix등의 OTT(Over the TOp)서비스 사업자들이 타깃 고객층을 주로 사용하는 앱 혹은 콘텐츠 분석을 통하여 광고주에게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고 광고주에게는 광고캠페인과 계획,광고 업로드,광고집행.효과정보를 실시간 추정할 수 있게끔 한다.

 

 

하이브리드 광고 서비스

하이브리드 광고 서비스는 방송망을 근간으로 제공되는 실시간 방송과 방송망과 별도로 구성된 인터넷 기반 광고 제공 망을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실시간 방송송출 장치를통해 송신되는 방송신호에 공지 및 광고를 목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들을 믹싱해 시청자들에게 제공한다. TV시청자들의 관심과 인터렉션을 유도하고 보다 많은 광고기회를 확보하며 TV 광고의 적용범위를 확대해 광고의 순기능 및 효과를 향상시키는 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실시간 방송 콘텐츠의 광고 정보 믹싱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단말단 확장 광고 서비스를 위한 제어 정보관리는 인턴세 기반 하이브리드 광고 서버를 통해 수행된다. 실시간 방송장비를 통해 송출되는 방송콘텐츠와 연계하여 어느시점에 어느 광고를 노출시킬것인가 에대한 결정을 위한 실시간 방송 스트림 내에서의 광고 콘텐츠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함께 전달한다. 재다중화기능을 이용해 방송 스틈 내에 인터넷 부가 광고 콘텐츠에대한 위치 정보와 시간적 동기화 정보등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광고는 메타데이터를 생성하고 지상파 방송망을 통해 송출된다. 재 다중화 해당 콘텐츠 스트림에 하이브리드 광고 메타데이터가 존재한다는 시그널링 정보를 MPEG-2 PSI(Program Specific Information) 테이블 내의 PMT(Program Map Table)에 기술해 전송한다. 광고 소비 단말에서 수신된 메타데이터 정보를 이용하여 하이브리드광고 서버에 광고콘텐츠 정보를 요청한다. 하이브리드 광고서버는 TV를 통해 수신되는 방송 콘텐츠이외의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광고 멀티미디어 광고 요소를 관리하고 서비스 유형별로 광고 표출시점을 결정하며 표출광고를 선정하는 서비스 관리기능을 제공한다. 광고 소비 단말은 스마트 TV를 통한광고 요소들을 표출하고 광고 전용 윈도우 관리를 담당자가 하며 동적 광고 에이전트 기능과 주변 개인용 휴대단말기와 연동되는 서비스 제공을위한 제어기능을 제공한다. 방송 콘텐츠와 연계된 광고 노출 이외에 시청자 인식을 통한 타깃광고를 위해 시청자 식별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시청타깃에게 시청자가 원할만한 광고를 제공한다. 시청자가 리모컨을 눌러 인식이벤트를 발생해 하이브리드 광고 애플리케이션은 시청자 인식 라이브러리를 호출하고 현재 시청자가 누구인지에대한 시청자 식별 정보를 리턴받는 수준이다. TV 단말기를 통해 입력되는 시청자에대해 정보를 활용하여 해당 시청자의 식별을 담당하는 기능은 시청자 인식 서버를 통해 처리된다.

이같은 하이브리드 광고 서비스 기술을 이용하여 3가지 유형의 광고 서비스 모델을 제시한다. 첫번째 화면에 표시되는 시청자 인식상태를 기반으로 현재 시청중인 가족 구성원에 의존하는 시청자 지향광고서비스로 TV를 시청하는 시청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해당 시청자에게 어필 가능한 광고들을 노출하는 서비스다. 두 번째는 지상파를 통해 송출되는 방송 콘텐츠와 관련된 광고서비스로 콘텐츠  내 특정신을 구성하는 배경 혹은 소품등과 연계된 광고나 콘텐츠에 삽입된 PPL 상품들을 연계한 방송콘텐츠 지향 광고 서비스다. 세번째는 지상파 방송 중에 삽입된 전후 혹은 중간광고를 연계하여 광고중인 제품,브랜드에대한 지역로컬매장에 대한 정보를 연동한 중소형지역광고주들에게 TV 광고기회를 제공하는 광고 콘텐츠 지향광고서비스를 제공한다. 상기 세 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식은 방송 콘텐츠가 표출되는 TV화면에 우측 일부를 광고영역으로 지정하여 광고 아이콘을 노출시킨다. 광고 아이콘들은 컨베이어 벨트 움직이듯 일정주기에 의해 위아래로 움직인다.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제품에 대한 광고 전용창으로 이동하고 광고동영상,이미지,텍스트,지도,주소,연락처등으로구성된 다양한 부가정보도 제공되나. 재생중인 방송콘텐츠는 광고 전용창 우측 하단 축소영역에 계속 노출되며 해당영역을 선택하고 컨베이어 광고창이 포함된 방송 콘텐츠 재생창으로 이동한다.

 

결론

미디어 산업에서 광고는 중요한 수익모델이다. 그간 광고 생태계는 방송 광고를 통한 대형광고주 위주로 인터넷 등 뉴미디어 광고는 중소 혹은 개인광고 위주로 발전해왔다. 향후 미디어 이용자가 매체를 구분하지 않고 이용하는 환경은 다양한 광고주가 매체에 무관한 광고를 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스마트 미디어 시대 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광고모델 발굴 및 관련 IT 기술 개발이 매우 중요하며 스마트 광고 모델은 대형광고주와 중소 개인,광고주들 광고를 집행하는데 있어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모델로 제시하고 광고 플랫폼은 이런 광고모델을 지원하게끔 해야한다. 광고는 현재 소비의 대상이므로 회피대상이 된다. 스마트 광고는 이용자와 미디어의 이용을 최소화하고 이용자 별로 관심 있는 광고 관련 부가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맞춤형 광고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광고 및 미디어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변화하는 미디어 소비환경과 미디어 및 광고효과 측정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는 새로운 접근을 통한 효과적 측정체계와 표준을 정립해야 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7 [우리가치 4월/10호] 남·북·미 정상회담과 한반도 비핵화 후 평화체제 WalkerhoduJ 2018.04.23 40
56 [우리가치18년1월/9호] [영화 리뷰] 위대한 쇼맨(2017), 행위의 창조성은 어떻게 쇼 비지니스가 되었는가. WalkerhoduJ 2018.02.03 30
55 [우리가치 12월/8호] 여성혐오 문화와 미디어 그리고 한국 사회 file WalkerhoduJ 2017.12.13 198
54 [우리가치 12월/8호] 시몬 드 보부아르 『제 2의 성』과 주디스 버틀러 『젠더 트러블』을 통해 바라본 탈근대적 여성관 WalkerhoduJ 2017.12.13 38
53 [우리가치 11월/7호] 소비주의, 소비사회, 한국의 소비문화 WalkerhoduJ 2017.11.05 119
52 88만원 세대담론, 이후 10년 WalkerhoduJ 2017.10.08 76
51 [우리가치 10월/6호] 신자유주의와 대학 그리고 한국사회와 학벌 WalkerhoduJ 2017.10.07 69
50 [우리가치 5월호] 6 .25 전쟁과 미디어 WalkerhoduJ 2017.08.20 11
49 <온라인 저널리즘의 등장과 통합뉴스룸의 등장 그리고 한계> WalkerhoduJ 2017.08.20 66
48 [저널리즘] 정치커뮤니케이션_ 강명구. (2013). “훈민공론장 (訓民公論場) 의 이론적 구성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 9권 2호, pp.10-51. _5p.요약 WalkerhoduJ 2017.08.20 6
47 8월, 휴가의 달. 그리고 한국사회 WalkerhoduJ 2017.08.20 15
46 [저널리즘] 강명구. (2004). “한국 언론의 구조변동과 언론전쟁. 한국언론학보”, 제48권 5호, pp.319-348._요약 및 정리 WalkerhoduJ 2017.08.20 4
45 강명구, 이상규(2011) “이론과 현실 사이에서.-부르디외 이론의 적용과 변용 혹은 생성”, < 언론과 사회 > , 제19권 4호, pp.87-133._요약 및 정리 WalkerhoduJ 2017.08.20 15
44 [저널리즘-언론과 권력] 강명구. (2013). “訓民과 啓蒙 : 한국 저널리즘은 왜 애국적인가.” <저스티스> , (134-2), pp. 514-533. WalkerhoduJ 2017.08.20 3
43 [우리가치 8월호] 한국사회와 대학 그리고 지식인 WalkerhoduJ 2017.08.20 49
42 [우리가치 6·7월호] 한국전쟁과 한국언론 WalkerhoduJ 2017.08.20 49
41 [미디어산업] 혁신저널리즘_강정수,이성규,최진순 저_요약 WalkerhoduJ 2016.10.30 42
40 [미디어산업] 저널리즘의 미래(자기 복제와 포털 중독 언론에 미래는 있는가_이정환 외_2015_인물과 사상사_부분정리 WalkerhoduJ 2016.10.30 62
39 [미디어산업] 미디어생태계_김대호 외_커뮤니케이션북스_2011_부분정리 WalkerhoduJ 2016.10.30 39
» [미디어산업] 모바일 광고 시장의 현황 분석 및 전망_이은석,이인수_정보통신정책연구원_2014.04/스마트 광고기술동향_이한규,오천인,한경수,현은희,정영호_한국전자통신연구원 file WalkerhoduJ 2016.10.30 92
Board Pagination Prev 1 2 ... 3 Next
/ 3